본문 바로가기
등산코스_____[登山情報]

[운악산] 해발 937.5m 雲岳山

by 유성천국 2021. 1. 31.
반응형

#운악산

경기도 가평군 하면

 

 

한북정맥의 강씨봉과 청계산을 잇는기암과 괴봉

 

명산 100

인증지 : 운악산 만경대(동봉,서봉)

인증용품 : 명산100인증타올, BAC인증타올, 백두대간/명산100인증타올, BAC로고가 보이는 제품, 10좌별패치, 100좌 인증시 완주자타올과 100좌패치로 인증가능
포인트 : 936P

 

명산100 어게인

인증지 : 운악산 만경대(동봉,서봉)

인증용품 : 100좌패치, 완주자타올, 완주고어자켓

 

클린마운틴365

인증지 : 운악산 만경대(동봉,서봉)

인증용품 : 청소봉투, 청소하는 모습

 

운악산(雲岳山)은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과 가평군 조종면의 경계에 있는 높이 936m의 이다.

일명 현등산이라고도 부르며 지도상에 현등산으로 표기된 것도 많다. 예로부터 기암 괴봉으로 이뤄진 산세가 아름다워 경기의 소금강이라고 불리어 왔다.

경기의 5악의 하나로 화악산, 관악산, 감악산 송악산과 함께 이름난 바위산이지만, 그 중에서도 제일 수려한 산으로 꼽힌다.

 

현등사(懸燈寺)는 대한민국 경기도 가평군 조종면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사찰이다. 보물 제1793호 동종 유형문화재 제63호 삼층석탑 등 문화재가 있다. 신라 법흥왕 27년에 인도의 승려 마라하미(摩羅訶彌)를 위해 지어졌다. 1986년 5월 2일 가평군의 향토문화재 제4호로 지정되었다.

 

가평군의 향토문화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가평군의 향토문화재는 가평군 내에 있는 문화재로서「문화재보호법」또는「경기도 문화재보호 조례」에 따라 문화재로 지정되지 아니한 것 중 가평군수가

ko.wikipedia.org

한반도는 산지 면적이 전국토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높은 편은 아니다. 대부분의 산지의 높이는 2,000m 이하이며, 가장 높은 백두산이 2,750m, 남한의 최고봉인 한라산도 1,950m에 불과하다. 해발 1,000m 이상의 고지대는 국토의 약 10%이며, 200 ~ 500m의 저산성 산지가 약 40% 이상을 차지한다.

남한 본토(내륙)에서 가장 높은 산은 지리산 천왕봉으로 높이가 1,915m이다.

산지의 높이는 북쪽과 동쪽으로 감에 따라 높아지고 험하다. 따라서 한반도의 산지는 북쪽과 동쪽의 높은 산지와 서쪽과 남쪽의 비교적 낮은 구릉성 산지로 구분되며, 남서쪽으로 완만히 기울어지는 '경동성 지형'을 이루고 있다.

한반도는 오랫동안 침식을 받아 전반적으로 낮고 편평했으나, 단층 요곡 운동과 함께 융기 운동을 받아 현재와 같은 지형이 형성되었다. 특히 북동쪽은 융기가 크게 나타나 높고 험한 산지를 이루었다. 비교적 높은 곳에 융기 이전의 평탄한 면인 '고위 평탄면'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오랫동안 산이 깎이고 쌓여서 준평원이 다시 지각 운동으로 인하여 몇 차례 솟아오르며, 단단한 부분이 그대로 굳어 버린 것으로 개마고원 지대에 가장 넓게 분포한다. 그리고 태백산맥의 대관령 부근과 삼척 부근을 비롯한 여러 곳에 남아 있다.

 

운악산 최단코스

운악산은 포천에서 오를 수도 있고,

가평 하면 하판리 에서 오를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