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 정리 (냉동공학) 2일차
제 2과목 냉동공학
냉매순환량
G = | V | × | ɳv[㎏/h] |
v |
응축기의 열제거 과정 : 대류와 전도
응축기는 주로 관내부의 대류열, 관외벽의 전도열,
관외부의 대류열에 의해 냉매가스의 열을 제거한다
P-h(몰리에르)선도에서 마찰계수는 계산할 수 없다
증발온도(압력)이 저하될 경우 장치에 미치는 영향
- 흡입 가스 과열
- 토출가스 온도상승
- 실린더 과열로 오일의 탄화 및 열화
- 윤활유 불량으로 활동부 마모 우려
- 압축비 증대 - 체적효율 감소
- 냉매 순환량 감소 - 냉동능력 감소
수액기 및 응축기 내에 냉매가 충만한 경우에는 증발압력과 관계없고 응축압력이 상승
(증발압력이 저하하는 원인)
- 팽창 밸브의 개도 과소로 인한 냉매 부족
- 증발기 냉각관에 유막 및 적상이 끼여 열교환이 불량할 경우
(증발기내의 풍량이 부족한 경우 열교환이 불량해진다)
- 냉매 충전량 부족
- 부하의감소
- 팽창밸브 및 여과망, 제습기 등의 막힘
- 액관에 플래시 가스(flash gas) 발생 시
표준냉동사이클
- 응축기에서 버리는 열량은 증발기의 열량과 압축기의 열량과의 합과 같다
- 팽창밸드에서 팽창하는 냉매는 압력과 온도는 감소하고, 단열팽창되므로 엔탈피는
일정한 상태가 된다 (PT=↓, h=c )
- 증발기내에서의 냉매증발 온도는 그 압력에 대한 포화온도와 같다 (습증기구역)
압축기의 체적효율
(체적효율)ɳv = | 실제피스톤압출량Vg |
이론피스톤압출량Va |
- 동일냉매라 할지라도 운전상태에 따라 체적효율은 달라진다
- 피스톤 간극 (top clearance, side clearance)이 클수록 체적효율은 감소
냉동장치의 윤활의 목적
- 윤활작용 (마모방지, 마찰동력 손실방지)
- 냉각작용 – 기밀작용 – 소음방지 – 방청작용 – 청정작용 – 패킹보호작용
단열팽창과정(교축현상)에서는 압력과 온도는 감소하고 엔탈피는 일정한 상태가 된다
터보압축기의 경우 R-12를 제외한 냉매의 경우 냉매회수장치가 필요
유압저하의 원인
① 유압조정밸브 개도의 과대 ② 유온이 높을 때(점도 저하)
③ 공급 유량 부족 ④ 크랭크실 내의 냉동유에 냉매가 너무 많이 섞여 있을 겨우
⑤ 유압계 불량 ⑥ 기어 펌프 고장 ⑦ 오일필터(스트레이너)가 막혔을 때
고압(PH)
절대압력 = 대기압 + 게이지압력
저압(PL)
절대압력 = 대기압 – 진공압력
냉동장치의 흡입배관이 너무 작은 경으 마찰저항에의한 압력강하가 발생하여
압축비가 증가하며 이로인해 압축기의 토출가스온도 역시 증가
COP = | 냉동능력 (Q) |
압축일량 (Aw) |
증발기의 입출구 엔탈피차가 클수록(냉동효과증가)성적계수가 증가
압축기의 흡입가스의 상태가 과열증기일 경우 성적계수는 가적 커진다
냉매 | 흡수제 |
암모니아 | 물, 로딘암모니아 |
물 | 리튬브로마이드, 가성소다, 황산, 염화리튬 등 |
염화에틸 | 사염화에탄 |
메탄올 | 취화리튬, 메탄올 용액 |
톨루엔 | 파라핀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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